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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관련

광교 및 용인 지역의 지하철 호재와 투자 전략

by chaalmot 2024. 1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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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교와 용인 기흥구 일대는 인덕원-동탄선(인동선) 개통으로 인한 지하철 호재가 예상되는 지역 중 하나입니다. 특히 지하철이 없어서 단점이 되었던 지역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와 함께 철도 역 신설의 실질적 효과를 분석해 투자와 거주에 적합한 지역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광교 지역 수혜 분석

1) 주요 수혜 단지

  • 호반 베르디움, 광교 아이파크 등 광교 중심부의 아파트 단지들은 이번 노선의 주요 수혜 지역으로 꼽힙니다.
  • 광교는 이미 신도시로서 잘 개발되어 있으며, GTX-A 광교역과 **광교중앙역(신분당선)**이 주요 교통 허브로 자리잡고 있음.
  • 지하철 부족했던 외곽 지역에 인동선이 추가되면서 광교의 교통망이 한층 강화될 전망.

2) 기대 효과

  • 광교역과 중앙역 사이의 교통 접근성 개선.
  • 외곽 단지들의 실질적 이동 편의성 증가.
  • 기존에 높은 시세를 유지하던 아파트 단지들의 가치 안정화 및 추가 상승 가능성.

2. 용인 기흥구 영덕동 수혜 분석

1) 주요 수혜 단지

  • 호반 서밋 레이크 파크와 그 주변 아파트들은 교통 여건 부족으로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지역 중 하나입니다.
  • 인동선이 영덕동을 통과하면서 지역 주민들의 서울 및 인근 도시로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임.

2) 기대 효과

  • 교통 호재로 인해 용인 기흥구의 주거 선호도가 상승할 가능성.
  • 영덕동 내 신축 아파트 및 기존 단지들의 거래 활성화시세 상승.

3. 지하철 호재 효과의 실제적 조건

모든 지역이 지하철 호재로 인해 동일한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역 신설의 효과가 지역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이유를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1. 지하철이 없어서 불편했던 지역:
    • 예: 광교 외곽, 용인 기흥구 영덕동.
    • → 철도 신설로 교통망이 완성되며, 주거 및 투자 가치 상승.
  2. 기존에 교통망이 충분한 지역:
    • 예: 이미 GTX나 주요 지하철 노선이 있는 지역.
    • → 추가 노선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제한적.
  3. 기대와 실제 효과가 차이나는 경우:
    • 예: 우이신설선, 의정부 경전철, 에버라인 등.
    • → 철도 자체로는 효과가 있지만, 이용 인구가 적거나 기존 인프라가 부족한 지역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효과.

4. 투자 및 거주 전략

  • 질문 던지기:
    새로 생기는 철도 역이 해당 지역의 핵심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지 또는 단순히 추가적인 교통 옵션을 제공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 효과적인 지역 선택 기준:
    1. 지하철만으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지역:
      → 예: 용인 기흥구 영덕동, 광교 외곽.
    2. 기존에 모든 조건이 잘 갖춰진 지역:
      → 교통 외에도 학군, 생활 인프라 등이 뛰어난 곳 선택.

5. 결론

광교와 용인 기흥구의 인동선 호재는 교통 접근성 향상과 함께 일부 외곽 지역의 저평가 해소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그러나 지하철 역 신설만으로 모든 지역이 좋은 투자처가 되는 것은 아니며, 지역적 특성과 단점의 보완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지하철 외에도 생활 인프라, 학군, 상권 등의 조건을 함께 평가하면서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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